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TV

LG TV 와이파이(무선 네트워크) 고장 해결 방법! (ft. 해외직구)

반응형

 

 

 

 

 

 

안녕하세요. D.U.T 입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LG TV 와이파이(무선 네트워크) 고장 해결 방법입니다. 

( How to resolve the LG TV Wi-Fi (Wireless Network) fault )

 

 

LG TV 와이파이(무선 네트워크) 고장 해결 방법을 공유하기에 앞서 저의 사용 패턴과 경험을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LG TV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매는 해외 직구로 구매했습니다. 

LG TV 구매 모델은 55인치 55SK9000PUA 입니다.

 

LG TV를 사용한지는 약 2년 조금 넘은 거 같습니다. 

TV로 주로 유튜브(Youtube)나 넷플릭스(Netflix), 디즈니 플러스(Disneyplus)를 많이 시청합니다. 

그래서 LG TV와 와이파이(무선 네트워크)를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LG TV를 약 2년 동안 사용하면서 중간에 유튜브(Youtube)가 간혹 바로 실행이 안되고 화면처럼 오류를 표시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 LG TV 에러 코드(Error code) : -137 )

 

TV 화면에 에러 코드 : -137을 표시한 뒤에 다시 유튜브를 실행하면 무선 네트워크 연결이 잘돼서 잘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사용하다가 어느 순간에 유튜브(Youtube)나 넷플릭스(Netflix), 디즈니 플러스(Disneyplus)가 실행이 안되고 계속 네트워크 확인 필요 화면이나 연결 무한 반복 화면이 반복적으로 표시됐습니다. 

 

그래서 LG TV 자체 소프트웨어가 오류가 나서 그런가? 생각하고 TV 소프트웨어도 초기화해봤지만 증상은 똑같았습니다. 

 

 

증상이 똑같아서 무엇이 문제일까? 생각하다가 마지막으로 무선 네트워크 설정을 확인해봤습니다. 

 

 

 

( LG TV 무선 네트워크 연결 화면 )
( LG TV 무선 네트워크 연결 검색 중... 화면 )

 

어라? LG TV에서 와이파이(무선 네트워크) 신호를 못 찾고 있습니다.

 

 

제 스마트폰으로는 와이파이(무선 네트워크)를 연결해서 잘 사용하고 있는데 LG TV는 와이파이 신호를 계속 못 찾고 있었습니다.

 

( 스마트폰 와이파이 신호 확인 )

 

 

 

그래서, 또 와이파이 공유기를 끄고 공유기를 초기화해보고 다시 LG TV와 연결을 시도해봤지만 LG TV 이놈이 계속 와이파이(무선 네트워크) 신호를 못 찾고 있습니다. 

 

계속 LG TV가 와이파이(무선 네트워크) 연결이 안 되다 보니... 이제 네이버 폭풍 검색을 해봤습니다. 

 

 

 

역시 네이버에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공유드리는 방법은 저도 네이버 블로그에서 다른 분이 포스팅을 한 내용을 보고 따라한 내용입니다. 

 

 

 


 

◈ LG TV 와이파이(무선 네트워크) 고장 해결 방법! (ft. 해외직구)

 

※ 먼저 주의사항을 말씀드립니다. LG TV 와이파이(무선 네트워크) 고장 해결 방법은 LG TV를 분해해야 합니다. 분해에 두려움이 있으시거나 고장이 걱정되면 아래 해결 방법을 권장드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와이파이(무선 네트워크) 고장 해결 방법은 어렵지 않으므로 도전하셔도 됩니다. 

LG TV AS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따라만 하시면 쉽게 문제를 해결하고 AS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 푹신한 이불, 십자(+) 드라이버 or 전동 드라이버

 

 

 

TV 화면에 충격이 가해지면 안 되기 때문에 푹신한 이불이나 매트리스 혹은 침대 위에 TV를 뒤집어 올려놓습니다. 

 

 

 

( 매트리스 위에 TV 놓기 )

 

저는 센스맘 매트리스를 가지고 있어서 매트리스 위에 TV를 올려놓았습니다. 매트리스가 없으면 푹신한 이불이나 다른 것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 TV 받침대 분리 )

 

저는 TV 받침대를 사용하기 때문에 받침대를 분리하였습니다.  벽걸이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그냥 TV를 벽에서 분리만 하시면 됩니다. 

 

 

 

( LG TV 나사 분리 )

 

LG TV 뒷면에는 나사를 풀어줄 게 없습니다. LG TV 아래쪽에 보시면 나사들이 있습니다. 아래 부분에 나사들을 모두 분리합니다. 

 

 

 

( LG TV 뒷면 플라스틱 커버 분리 )

 

여기서부터 중요합니다! 한쪽 손은 초록색 부분을 누르고 손가락으로 표시된 아랫부분에 손잡이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분을 다른 손으로 플라스틱 커버를 잡고 당깁니다. 반대도 동일하게 합니다. 

그러면, LG TV 뒷면 밑 부분 플라스틱 커버가 아랫부분만 분리됩니다. 

 

그리고 조심스럽게 플라스틱 커버를 아랫부분만 들어 올립니다. 

 

 

 

( LG TV 플라스틱 커버 분리 상태 )

 

뒷면 플라스틱 커버를 아랫 부분만 들어 올리시고 그 이후에는 LG TV 아랫 방향으로 커버를 밀면서 완전히 커버를 조심스럽게 분리해야 합니다. 

 

저는 처음에 모르고 플라스틱 커버를 수직 방향으로 직접 분리하여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플라스틱 커버 고정 부분을 모두 파손시켰습니다.

 

그래서 현재 가운데 부분은 조립해도 살짝 공간이 비어서 TV 설치 후에 위에서 보면 보입니다. 

 

 

 

( LG TV 구조 )

 

플라스틱 커버를 분리하면 볼 수 있는 LG TV 구조입니다. TV 구조는 정말 간단합니다. 전원 보드, 제어 보드, 스피커, 와이파이(무선 네트워크) 모듈 등이 보입니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부분은 빨간색으로 표시한 와이파이(무선 네트워크) 모듈에 케이블입니다. 

 

 

 

( LG TV 와이파이 모듈 확대 사진 )

 

와이파이(무선 네트워크) 모듈과 보드가 FFC(Flat Flexible Cable)로 연결되어 있고 테이프로 감싸져 있습니다. 

 

 

 

( 보드 연결 케이블 펴주기 )

 

테이프를 제거하고 케이블을 펴주시면 됩니다. 

 

 

 

( 와이파이 모듈 케이블 펴 주기 )

 

와이파이(무선 네트워크) 모듈에 연결되어 있는 케이블도 테이프를 제거하고 펴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가 LG TV 와이파이(무선 네트워크) 고장 해결 방법입니다! 그리고 다시 분리했던 방법으로 역순으로 조립을 하시면 됩니다. 

 

 

 

( LG TV 무선 네트워크 연결 정상 동작 확인 )

 

다시 LG TV를 켜고 무선 네트워크 연결을 해보면 정상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변 무선 신호들도 잘 찾고 동작도 잘됩니다. 당연히 유튜브(Youtube)나 넷플릭스(Netflix)도 잘 실행됩니다.

 

대략 문제를 해결하는데 약 2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처음에 뒤쪽 플라스틱 커버가 분리가 안돼서 저는 시간이 조금 더 걸렸습니다. 

 

LG TV 와이파이(무선 네트워크) 연결이 안 되면 해결 방법은 어렵지 않으므로 문제를 모두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전자제품 > TV'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전자 LED TV 모델 분류  (0) 2020.07.25